보호법익이 있는 기본권들이 복수의 주체에 의해 동시에 달성될 수 없는 경우, 혹은 비교우위에 따라 배제되거나 경감되는 경우 등을 기본권 갈등이라고 한다.
기본권의 갈등 유형은 크게 기본권 상호간의 경쟁(경합), 기본권의 충돌(상충)로 구별할 수 있다. 기본권 경쟁이란 기본권 주체가 다수의
Ⅰ. 기본권의 보장
1. 기본권의 의의
(1) . 人權
혹은 인간의 권리란 인간이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갖는 것으로 생각되는 생래적이며 기본적인 권리이다.
이러한 인권 내지 인간의 권리의 개념은 천부인권론에 사상적 기초를 두고 있다. 천부인권론은 근대 각국
의 인권선언과 권리장전
① 일반성
기본권을 제한하는 법률은 일반적이어야 한다. 일반적 법률이란 불특정한 다수인을 상대로 불특정한 다수의 경우를 규율하는 법률을 의미한다.
명확성과 구체성
법률은 명확성을 가져야 한다. 또 기본권 제한 법률은 그 제한의 대상이 되는 기본권을 구체적으로 적시하여야 한다.
(4) 기본
<들어가며> 미네르바사건이나 촛불집회를 막는 정부의 행위에 반감을 가지는 이들의 가장 첫 번째 이유가 바로 기본권이 박탈당한 점에 대한 배신의 심리였을 것이다. 미네르바 사건은 인터넷 상에서 개인의 자유로운 블로그 발언권이, 촛불집회가 해산당한 일은 집회를 가지고 비폭력적으로 정부에
해석적 정의, 공권력설
교육행정의 특수성․전문성 및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자주성을 간과하며, 관료성․획일성을 강조
④행정과정론
행정의 전체 경로를 가리킴-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두고 교육행정을 정의
또한 그 경로 속에서 이루어지는
규범적 정의
기능적 정의와는 상반되는 입장으로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그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한다. “ 교육은 민주적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하는 과정이다.” “교육은 영원한 진리나 가치로의 접근과정이다.”등 교육의 가치실현을 위한 인간 자체의 발전에 더 비
규범의 형성과정에 관심. 자동운동효과 실험. 첫 단계에서는 피험자들의 반응이 서로 다름. 다음에 4~5명의 피험자를 한 집단으로 하여 같은 실험 실시한 결과 피험자들의 자동운동판단은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어 그들의 판단이 서로 엇비슷해짐(피험자들의 규범을 만들었다고 해석). 마지막으로
조화적인 입장을 지닌 학자들은 행위의의 요소를 지닌 언약적 신율주의 종교라고 보고 바울은 그러한 종교 인식에 도전했다고 주장핟나. 그러나 유대교의 언약신학은 혈통적 연대성 원리에 근거하여 아브라함, 모세, 다윗, 새 언약의 사이의 내면적 통일성을 주장하는 것이다.
3. 율법: 바울 시대
해석했던 것도 이런 연유에서 오는 것은 아닐까? 또한 사소한 남북한간의 충돌이 쉽게 북한에 대한 물리적 응징 요구로 이어지는 것도 사실은 이러한 징병제의 안보-공격주의 문화와 반공반북주의의 결합에서 오는, 정치학자 김근식씨의 표현을 빌면, '우리 안의 대결주의'에 기인하는 것인지도 모른다